공지사항

  • HOME
  • 알림마당
  • 공지사항

[소방청] (보도자료) 한국소방산업협회, 소방 신기술·신제품 심의위원회 당연직 심의위원으로 구성

작성자
kfipa
작성일
2021-02-17 10:47
조회
130

'21년 1월 25일 개정된  소방 신기술·신제품 심의 운영규정」에 따라 한국소방산업협회 임직원이 당연직 심의위원으로 구성됨을 알려 드립니다. 

아래는 관련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소방청(청장 신열우)은 올해부터 소방 신기술·신제품 선정 사업을 소방산업과에서 국립소방연구원으로 이관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5일 개정된 소방 신기술·신제품 심의 운영규정에 따라 국립소방연구원에서 심의 및 운영한다.

소방 신기술·신제품 심의는 2010년부터 시작해 지난해까지 총 27회 개최되었으며 피난안내 영상음향 차단장치, 스프링클러용 신축배관 등 총 39건이 소방 신기술로 인정을 받았다. 이 중 31건은 행정규칙 제·개정 등을 통해 제도권 내로 진입했다.

기존의 소방용품과 소방제품 외에 화재진압장비 등 소방장비도 심의대상에 포함해 범위를 확대함에 따라 장비 개발의 활성화로 우수한 소방장비를 보다 많이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소방용품"이란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별표 3의 제품 또는 기기를 말하며 형식승인대상 소방용품과 성능인증대상 소방용품으로 구분

"소방제품"이란 소방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2조제1호에 따른 소방산업의 범주에 해당하는 물품, 기기, 설비와 동법 제2조제3호에 따른 소방장비

또한 심의위원회에 한국소방산업협회 임직원을 당연직 심의위원으로 구성하도록 하고 외부전문가 참여 비율도 높여 전문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심의에서 채택된 건에 대해서는 인정서를 발행하기 전에 30일간의 사전예고 및 의견수렴 절차를 신설해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채택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했다.

아울러 재심의가 필요하거나 선정되지 않은 제품 중에서 우수한 아이디어는 전문가 컨설팅 및 연구원과 공동연구 등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제도권 진입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소방청은 우리나라 소방산업의 신기술 개발을 통해 선진국 수준으로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수출이 증대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기술개발을 강화하기 위해 소방용품 인증기준 상향과 우수기업 자금 지원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창섭 국립소방연구원장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심의 과정을 통해 보다 우수한 소방기술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며 이는 소방업체의 시장진입 기회를 확대·제공할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소방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